스마일 수술시에는 각막에 접촉경(Contact glass)을 밀착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며, 밀착된 접촉경과 각막사이에는 얇은 눈물층이 존재하게 됩니다. 레이저 본체에서 생성된 레이저 빔은 결국 3가지 주요 매질을 통과하여 목표한 위치에서 절개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데, 접촉경, 눈물막, 그리고 각막입니다.
이 때, 접촉경은 제작된 것이고, 각막도 인체의 원래 몸이니, 그 내부는 비교적 균질한 매질구조를 갖고 있어 변동성의 여지가 적으나, 눈물막은 눈물의 구성 성분이나 스며들어간 외부 물질에 의해 그 성질이 크게 변화할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얇은 매질 층이지만, 가장 변수의 여지가 많은 것이 바로 눈물막이며, 이 눈물막을 어떻게 균질한 상태와 적정량으로 유지하는가에 따라 레이저의 최종 초점이 정확한 위치에 맺힐 수 있으며, 결국 수술의 예측도를 좋게 하고 시력의 질을 향상 시키는 데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원래 눈물막은 안구 표면에 늘 존재하는 것이고, 매우 얇은 매질 층이기에 그 동안 그 어느 누구도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본원의 의료진은 이것이 갖는 물리학적, 광학적 의미를 찾아내어, 스마일 수술 시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최적의 눈물막 상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 세부적인 방법을 완성하였습니다. 이 수술 방식을 ‘티어 필름 컨트롤 스마일 (Tear-Film-Controlled SMILE : TFC 스마일 )’ 이라 명하였고, 글로벌 학회를 통해 전 세계 의료진에게 공개하였습니다.
연구 및 탄생 배경
스마일은 이론적으로 라식이나 라섹보다 더 정확도가 높은 수술이지만, 수술을 시행함에 있어 모든 것이 완벽하게 컨트롤 된 경우에서도 수술 결과가 사람마다, 안구마다 다르게 나오는 것을 경험할 수 밖에 없었고, 이는 라식이나 라섹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알 수 없는 어떤 개인 차 (unknown individual differences) 에 의한 영역으로 보아왔습니다.
기존의 대규모 연구가 그러했고, 저희의 초기 경험도 유사하였습니다. 하지만, 스마일은 이론적으로 라식이나 라섹 보다 외부 요인에 의한 영향을 덜 받아야 합니다. 즉, 스마일은 장비나 주위 환경, 각막의 습윤 정도, 개인적 각막의 경도 및 레이저의 강도 등에 영향을 덜 받도록 설계되어 있는 수술인데, 이는 기존의 라섹이나 라식처럼 절삭 되는 깊이가 아닌, 오직 절개면의 위치에 따라 굴절 오차 값의 교정값이 정해지는 원리로 수술이 이루어 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 장점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 경우들이 생기는 것일까?
저희 수연세안과의 의료진은 이에 주목하였고, 매 케이스마다 모든 변동 요인을 최대한 컨트롤 하면서, 어디에서 변수가 발생할 수 있는지를 오랜 시간에 걸쳐 다각도로 세밀하게 관찰하였습니다.
결국 오랜 시간에 걸친 집중적인 연구 끝에, 그 얇은 눈물막이 중요한 변수가 됨을 발견하였고, 눈물막이 펨토 세컨 레이저의 진행에 미치는 물리학적, 광학적 원리를 밝혀 냄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이를 안정화 시키며, 최적의 상태로 스마일을 시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까지 완성하였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방법으로 매 환자마다 눈물막을 깨끗하고 균질한 상태, 즉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스마일 수술을 진행하였고, 이미 수 년에 걸쳐 그 결과가 매우 뛰어남을 확인하여 2018년 4월 전 세계 의료진을 대상으로 그 결과를 발표하고, 디테일한 방법을 전 세계 안과 의사와 공유하기로 하였습니다.
SCI 논문인 Graefe’s Archive에 전 세계 최초로 게재 확정
눈물막의 중요성을 증명한 본원의 연구 결과는 마침내 안과 학회의 가장 권위 있는 SCI 저널 중 하나인 Graefe’s Archive for Experimental Ophthalmology에 게재 되었습니다.
티어 필름 컨트롤 스마일의 절차
1) 수술 전 검사 단계에서 각막위에 존재하는 눈물층의 질 평가
2) 수술 전 단계에서 눈물층을 맑고 깨끗한 상태로 만들기 위한 전 처치
3) 수술 단계에서 접촉경과 각막의 도킹 직전 각막위에 존재하는 눈물막을 깨끗하고 균질한 상태로 섬세하게 조절
TFC 스마일은 수술 전 목표했던 타겟 굴절 오차 값에 가장 정확하게 근접하는 수술 방식 입니다.
각막 절개시 레이저의 초점 맞는 위치가 의도했던 깊이에 정확하게, 그리고 균일하게 이루어 지기 때문에, 수술 후 원치 않았던 과다한 과교정이나, 저교정을 예방합니다.
수술 시 절개면이 균질해지고, 버블(Opaque Bubble Layer) 발생을 최소화 하므로, 수술 직후 각막의 염증반응을 빠르게 소멸시켜, 수술 후 뿌연 증상을 예방하고, 발생하더라도 그 지속기간을 최소화 시킵니다.
티어 필름 컨트롤은 낮은 에너지 스마일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 절개 ( tissue bridge ) 예방, 높은 에너지 스마일시 증가하는 버블 ( OBL ) 발생의 최소화 시키기 때문에 각 수술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레이저 에너지를 낮추면 낮출수록 눈물막에 포함된 탁한 분비물이나 기포를 통과하는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불완전 절개 가능성이 높아지고, 이 부위가 시력의 중심부에 있으면 그 영향은 더욱 중대해 집니다.
따라서, 에너지를 낮출수록 철저하고 섬세한 티어 필름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티어 필름 컨트롤을 통해 균질한 절개면을 얻고, 버블 발생을 줄이며, 염증 반응을 빠르게 소면시킬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른 근시로의 이행률은 의미있게 감소하게 됩니다.
TFC 스마일은 여러분들께서 오랜 시간 좋은 시력을 유지하는데에 큰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너무 적지도, 또한 너무 많지도 않은 적절한 양의 눈물막은 접촉경과 각막의 밀착도를 좋고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즉, TFC 스마일은 중심이탈을 최소화 하거나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협조가 잘 안되는 환자에서 그 의미가 더욱 커지게 됩니다.
안정적인 밀착도를 유지하는 것은 그 외에도 수술 중 레이저 중단의 가장 흔한 원인인 석션 로스 ( Suction loss ) 가 발생하는 현상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석션 로스 발생시 다시 중심을 정확하게 잡아서 재 절개(recut) 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각막의 미끄러짐을 방지하여 도킹 과정 중 환자의 난시 축이 돌아가는 현상 ( cyclotorsion ) 을 예방하므로, 난시가 심한 환자에서도 스마일의 정확도를 높여주게 됩니다.
이것이 저희 의료진이 TFC 스마일을 통해 수술 중 눈물막의 질과 양을 모두 컨트롤 하기 위해 노력했던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