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 라섹 수술이 녹내장 발생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다는 것은 이미 많은 발표와 논문을 통해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사실입니다. 수술 자체가 녹내장 발생과는 관련이 없으나, 이미 녹내장이 있는 분들은 녹내장의 악화나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라섹의 경우 수술 자체로 녹내장 환자의 녹내장이 악화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수술 자체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각막혼탁을 막기 위해 사용해야 하는 스테로이드는 정상인에 비해 녹내장 환자에서 안압 상승을 더 많이 유발합니다. 일반적으로 라섹 후에는 스테로이드를 3-6개월간 사용하여야 하는데 녹내장 위험군에서는 스테로이드 사용에 대한 많은 주의를 요합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안압 상승의 경우 대부분(95%이상)에서 스테로이드 사용을 멈추면 안압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단기간 안압을 낮추는 안약을 쓰면 더 빨리 안압을 정상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주 드문 경우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고 녹내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압을 전문으로 관리하는 녹내장 전문의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편 라섹 수술 후 각막혼탁을 예방하기 위한 스테로이드 사용은 적절한 범주로 사용하면서 2-3주마다 모니터링하면, 심하게, 오랫동안 고안압 상태가 되어 시신경 손상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수연세안과는 M 라섹으로 혼탁을 일차적으로 예방하고, 스테로이드 이외의 혼탁을 예방하는 약을 병용하여 스테로이드 사용을 최소화하기에 라섹 후 안압 상승 례가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라식과 스마일 라식은 라섹과 달리 스테로이드 사용기간이 짧기 때문에 스테로이드에 의한 문제는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라식 수술은 라섹 수술과 달리 수술 과정 중 눈을 고정하기 위해 눈에 압력이 가해집니다.
이때 녹내장 위험군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녹내장 위험군, 초기 녹내장에서 라식 수술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가장 적은 압력이, 가장 짧은 시간동안 가해지는 장비를 이용하여 수술하는 것이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라식 절편 장비는 안압이 90-110mmHg 로 15-40초간 시행되기 때문에 녹내장 위험군이나 초기 녹내장에서 사용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나와있는 모든 장비 중 가장 안압이 적게 올라가고 동시에 안구고정시간이 짧은 장비는 VisuMax입니다.
VisuMax는 시술 과정 중 약 15초의 단시간, 안압이 약 60mmHg정도로 잠시 올라갔다가 마무리됩니다. 눈을 비빌 때 올라가는 안압이 60mmHg 정도임을 감안한다면, 비쥬라식, 스마일 라식 수술로 인한 시신경의 악영향은 극히 미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은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로, 드물게나마 백내장이나 녹내장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 안구 내에 염증세포 발생이나 방수의 흐름에 영향을 주어 안압이 상승할 수 있고, 방수의 유출로인 섬유주에 이상이 발생하면 안압이 지속적으로 높아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녹내장 환자에서는 렌즈삽입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내렌즈 삽입술은 수술 자체로 녹내장 발생의 위험이(1%)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녹내장 위험군이나 녹내장 환자에서는 시행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라섹 수술을 수술자체는 큰 무리는 없기 때문에 수술을 시행 받는 것 자체는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스테로이드에 의한 안압 상승이 정상인(5%) 보다 2배이상 높으므로(10%) 수술 후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때문에, 반드시 녹내장 전문의가 진료할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식이나 스마일은 스테로이드에 의한 안압 상승은 없지만 수술과정 중 눈을 고정시킬 때 안압이 올라갈 수 있으므로 안압 상승이 가장 적고 눈에 영향이 가장적은 장비(VisuMax)를 이용한 수술을 권장합니다.
결론적으로 녹내장 전문의의 진료가 가능하고 안압 상승이 적은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면 라섹과 라식, 스마일 모두 가능하며 안전성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라식, 라섹, 스마일 수술은 기본적으로 각막표면을 절삭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자체의 안전성은 이미 확보 되었지만 수술 후에 각막이 얇아지면 안압 측정의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수술 전 정확한 안압을 확인하여야 하며 수술 후에 pneumatic tonometer와 applanation tonometer 안압계를 모두 이용하여 안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이 심한 경우에는 라식, 라섹 수술을 받기 보다는 녹내장 치료에 힘쓰는 것이 올바른 눈 건강 관리의 원칙입니다.